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금 적금 금리 비교 정기적금과 정기예금 이자 차이가 있을까?

by 머니슈츠 2022. 10. 23.
728x90

 


소상공인으로 상가에서 일하던 2020년,2021년 코로나19 시절에 가장기억에 남는 광고중 하나는 TV 방송에서 연일 나왔던 "영웅이도 영웅문 한다"는 키움증권 광고 였던것같습니다.

키움증권 광고가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당시에 TV조선 미스터트롯 1위를 하고 한창 인기가 많았던 임영웅이라는 트로트남자가수가 자신의 이름과 같은 키움증권 "영웅문" 광고방송을 했던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세계경제가 위축되면서 각국 정부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장에 돈을 풀어서 여유자금이 넘치고 기준금리가 제로금리라 투자금액을 저금리로 차입해서 부동산,주식,비트코인 등 투자시 손실이 있을수 있지만 투자대비 수익률이 높은 투자상품이 인기가 있었던 시절이었기에 임영웅의 키움방송이 인기가 있었다고도 할 수가 있습니다.

어째든 아주 먼 과거가 아니라 1,2년 전만해도 수익률이 높은 투자상품이 인기가 있었다면 현재 2022년 가을에는 저축은행 및 시중은행에서 하루가 다르게 출시하는 적금,예금 상품들이 인기가 많고 심지어 높은 이자율의 예금, 적금을 위해서 아침일찍부터 저축은행에 줄을 서가면서 계약을 하고 있다는 뉴스를 보기도 합니다 .

그만큼 기준금리 인상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이고 그에 맞춰서 정기예금, 정기적금의 이자율도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잘 이해하고 계시는 겁니다 .

그러면 이렇게 저축 이자율이 높아지고 있는 시절에는 어떤 상품에 저축을 해야할까요? 예금? 정기적금? 조금 헷갈려 하시는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정기예금이란? 적금이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무슨차이가 있는지 이자에 차이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적금비교 - 정기예금 이란?

 


예금을 잠깐 정리해 봤는데요

예를들어 김저축이란 사람이 은행에 계약을 하고 일정금액을 정해진기간 동안 찾기않고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에 원금과 이자를 받던지, 만료되는 시점에 원금을 매달 정해진 기간에 이자를 받겠다는 계약을 하고 최초 계약날짜에 정해진 금액을 저축하는 상품입니다.

쉽게 설명해서 목돈을 은행에 저축하고 계약기간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찾는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될겁니다.


정기예금정기적금비교 - 정기적금도 알아보죠

 



이번에는 정기적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김저축이란 사람이 이번에는 아들인 김적금을 데리고 은행에 왔습니다. 김적금은 이번에 회사에 입사해서 월급을 받기 시작한 사회초년생입니다. 모아놓은 목돈이 없는데 저축을 하고 싶다고 했더니 은행직원이 적금을 권합니다.

적금이란? 일정금액을 매달 정해진 기간에 적립을 하고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찾아가는 상품입니다.
은행에서 상담을 하거나 홈페이지 적금,예금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시면 아시겠지만 매달 넣는 정기적금도 있지만 일주일 마다 또는 비 정기적으로 적립하는 자유적금도 있으니 저축하는 사람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예금과적금차이 - 정기적금정기예금 비교해 볼까요?

 



위에서 예금과 적금 상품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 예금적금 어떤 차이가 있었나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예금은 목든을 '한 번에' 저축한다는 내용이고 정기적금은 매달 '적립식으로' 저축을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축을 할때 목적이나 재정상태를 확인해서 은행에서는 열심히 일한후 은퇴를 한 50대이상 60대,70대의 은퇴자의 경우 목돈을 투자해서 사업을 할수도 있겠지만 여유자금을 한번에 저축을해서 이자를 받을수있는 예금을 추천하고 만약 이제 회사에 입사해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이라면 모아놓은 목돈이 없기에 매달 일정금액을 저축하는 정기적금을 추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적금의 경우 매달 저축하는 금액의 한도가 있지만 무려 이자율이 10%가 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금리높은 은행 적금의 경우 매달 넣는 금액이 많지 않으니 사회초년생이 저축하기에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자높은 적금 상품 몇개 참고로 올려드리니 필요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2022.10.22 - [경제적자유필수조건/저축] - 적금 이자높은 은행 추천 케이뱅크 K 적금 1년 최고 기본 금리 인상

 

적금 이자높은 은행 추천 케이뱅크 K 적금 1년 최고 기본 금리 인상

2020년 코로나19가 발병하고 전세계적인 펜데믹 상황이 발생하자 거리에 사람이 없고 상점을 찾는 사람들이 없다보니 소상공인 등 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커지는 등 정보에서 지원을하는 중앙은행

moneyprinter.co.kr

2022.10.21 - [경제적자유필수조건/저축] - 적금 이자높은 은행 이벤트 우대금리 상품 광주은행 정기적금 행운을 가입하라

 

적금 이자높은 은행 이벤트 우대금리 상품 광주은행 정기적금 행운을 가입하라

1년전만해도 적금으로 연 13.2%라는 금리로 이자를 받을수 있다는건 상상도 못했던 일입니다. 하지만 최근 기준금리가 높아지면서 예금,적금의 이자율 또한 올라가고 있는데요 시중은행에서는

moneyprinter.co.kr

 

정기적금예금비교 - 실제 금액을 예로 들어 차이를 알아봅시다

 



지금까지 적금예금 뜻과 비교및 차이를 확인하셨다면 실제로 일정금액과 금리로 저축을 한다면 얼마의 이자를 받을수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1년기준 원금은 2400만원, 금리는 5%라고 한다면 얼마의 세전이자를 받을수 있을까요?


예금의 경우 계약시에 2400만원을 저축을 합니다. 이금액이 1년동안 5%이자를 받을수 있으니 만기에 받는금액은 원금2,400만원 + 이자 120만원 해서 총 "2,520"만원의 금액입니다.

반면 적금의 경우 매달 200만원씩 저축을 한다고 계약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1년이 지나 만기에 받을수 있는금액의 원금은 2,400만원 입니다. 또한 5% 금리로 이자를 받을수있으니 예금과 같이 마찬가지로 이자 120만원 일까요?

여기에서 예금과 적금의 차이가 있는데요
예금은 처음 저축한 2,400만원이 계속 은행계좌에 있지만 적금의 경우 매달 은행에있는 금액이 다릅니다.

첫달에 입금한 200만원은 1년동안 계좌에 있지만 2번달에 입금한 200만원은 11개월동안만 계좌에 있다보니 5%금리의 12분의11만큼 이자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달에 저축하는 200만원의 경우 1개월동안만 계좌에 있는거니 금리 5%의 12분의1만큼 이자를 받을 수가 있는겁니다.

이렇게 해서 한달한달 금액을 합치면 예금에서 받는 120만원의 이자가 아니라 첫달 200만원의 이자 1년동안은 10만원 + 두번쨰 200만원 이자는 11개월동안 91,667원 . . . . + 마지막 200만원 이자는 1개월동안 8,333원 12개월 이자를 합치면 65만원이 됩니다.

결국 예금을 2,400만원을 하면 이자가 120만원, 정기적금을 2,400만원을 하면 이자가 65만원 된다는걸 알수가 있습니다.

정기예금과적금 계약시 원금2,400만원을 1년 저축해서 만기에 비교하면 금액적으로 이자의 차이는 55만원 입니다. 하지만 처음 저축계약시 목돈 2,400만원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도 있기에 현재 자신의 재정상태가 어떤지를 확인해서 사회초년생은 정기적금으로 여유자금이 있는 50,60대 은퇴자분들은 예금이라는 저축을 하는게 경제상황에 맞는 저축생활이 될것같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