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인상 2022년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by 머니슈츠 2022. 10. 4.
728x90

 

 

최근 밥상 물가가 너무 많이 오르고 있는것 같아요. 그래서 최소한 식품비라도 체계적으로 써보자 생각하고 가계부를 쓰고 있는데요 한달 한달 비교해보니 식품비가 조금씩 줄어드는걸 볼수 있더라구요. 그런데 이렇게 해서그런지 아님 요즘 세대가 좀더 돈에 관심이 많은지 가족간 같이 밥을 먹으면서 나누는 대화중에 아이들이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말을 많이 하더라구요 . 그래서 가족간 불화가 있는 불행한 부자보다는 가난하더라도 가족과함께 즐거운시작을 가지는 행복한 가족이 더 좋다고 말해주었네요 . 사실 행복을 생각하면 최소한의 돈이 필요하다는건 FACT 인것 같아요. 2022년 중위소득보다 많이 작은금액을 받는 저소득층 이라도 필수적인 금액은 필요하니 말이죠!! 하지만 소득이 작으면 긴급한 위험에 처했을때 극복하기에 좀더 힘이 들텐데요 이런부분을 정부에서 체크하고는 긴급복지생계지원금을 인상했다는 소식은 많이 들었을겁니다. 그럼 얼만큼 인상되었고 또 2022년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고 그림의떡이 아닌 실제로 혜택을 누리려면 어떻게 신청해야하는지 방법을 알아볼께요

 

 

 

긴급지원이란 뭘까요??

 

 

 

 

세상이 생각대로만 움직여 주면 아마 불행한 사람이 없을것 같아요. 하지만 갑자기 일어나는 일에 대처가 힘들떄가 있죠!!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처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 또는 그와 생계 및 주거를 같이 하고 있는 가구 구성원에게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라 일시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하는 것을 긴급지원이라고 긴급봊지지원법 제1조에 나와 있다니다. 긴급지원의 종류는 아래에 첨부한 2022년 긴급복지지원사업 안내를 참고하세요.

 

 

 

2022년_긴급복지지원사업_안내.pdf
8.21MB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지원 대상

 

 

 

실제로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안되겠지만 혹시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해서 내가 생계지원금을 신청해도 되는 지원대상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집중해주셔야 겠어요. 자세한 사항을 위에 올려드렸으니 참고하시고 2022년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지원대상은 3가지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네요

 

 

 


위기사유발생,생계유지곤란,저소득층

 

 

하지만 조금 헷갈리신다고 생각하시면 일단 선지원을 받으시고 추후 조사를 통해서  지원대상이었는지 확인하셔도 늦지않을것같아요. 자신이 생각해서 심각한 상황이라면 정말 불안하고 힘드실테니 도움이 꼭 필요할것 같네요 .

 

 

 

 

 

 

2022년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지원금액

 

 

 

 

 

 

만약 당신이 지원대상에 해당하신다면 어떤지원을 받는지 궁금하실거에요 . 첫째 생계지원을 받는데요 제목에도말씀 드렸던것처럼 정부에서 2022년도 말까지 한시적으로 인상해서 확장지원을 하고 있으니 정말 다행인것 같아요. 추가로 의료지원 300만원, 주거지원, 사회복지시설의 이용지원, 교육지원, 연료비, 전기요금 등의 지원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꼭 지원을 받길 바랍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긴급복지지원'내용으로 유튜브도 만들어서 생계곤란 가구에게 생활비 지원을 하려고 적극노력중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

 

 

https://youtu.be/IN9_8EptBHM

 

 

 

 

 

2022년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인상

 

 

 

 

 

특히나 생계지원금 시행 이래 최대폭의 기준중위소득 인상 뿐만 아니라 지원단가, 대상, 재산 등에도 완하를 하면서 좀더 많으 지원대상이 긴급복지생계지원금을 2022년에는 받을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되었네요 . 실제로 매년 중위소득의 26%에 머물던 수치가 2022년에는 무려 약 30% 수준까지 확대 되었다고 합니다.

 

 

(별첨)_2022년_보건복지부_업무계획_자료.hwp
0.80MB

 

 

긴급복지생계지원금 신청방법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은 시,군,구청,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보건복지부상담센터 (129번) 를 통해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상담 및 지원을 요청할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지원하시면 되겠다.

 

 

 

추가적ㅇ로 저소득층에 해당되어 좀더 많은 지원을 하고 싶으신분들은 복지로 사이트에 입장하셔서 온라인상 신청방법을

통해 주거급여, 교육급여, 에너지바우처, 청년주거급여분리지급,자산형성지원도 신청이 가능하니 더해서 참고하시면 좋을것같다.

 

 

 

 

2022 긴급복지생계지원금 기준

 

 

 

소득,재산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기준중위소득을 올려 드렸는데요 2022 인상이 되었다는부분은 말씀드렸던것같네요. 사회초년생떄 소형차 오너였는데 운전을 할때의 상대차량들의 태도나 선입견에 상처를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편리한 생활을 위해서는 그런 시선보다는 나의 마음 자세가 더 중요햇던것같아요. 다른 어떤 사람의 시선보다는 현재의 상황이 긴급하다면 다른 사람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2022년에는 긴급복지생계지원금을 받아야 할듯 하네요

 

728x90

댓글